ChansLab

중고거래 판매는 이렇게 하자! (중고판매방법)

미니멀리즘

중고거래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9년전 일이다. 아들이 태어나서 유모차를 사야하는 상황이었다. 새 유모차는 가격이 만만치않아서 중고로 유모차를 구입하였다. 그 당시에도 오가닉 제품이 인기가 있어서 유모차도 오가닉 제품으로 구입하게 되었다. 1년반동안 잘 사용하고 구입당시 금액에서 2만원을 빼고 다시 팔았다. 1년반동안 2만원으로 유모차를 잘 이용한 셈이다. 이렇게 나는 중고거래를 시작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수 백건의 중고거래를 하면서 내가 정리한 노하우를 공개하고자 한다. 그다지 거창한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안전하게 그리고 빠른 시간에 팔릴 수 있도록 도와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중고나라에서 중고 판매를 한다는 가정하에 작성되었다.

 

  Rule 1. 제목에 구체적인 키워드와 지역을 넣어라!

 

  만약 내가 '아이맥'이라는 컴퓨터를 중고로 판다고 가정해보자. 판매글 제목에 '아이맥 판매합니다.' 이렇게 쓰게 된다면 판매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나라면 제목에 '아이맥(2017 5K, 27인치, 16GB) 판매합니다. - 서울 용산' 이렇게 입력할 것이다. 제품의 구체적 사양과 거래하고자 하는 지역명을 꼭 써야 빠른 시간에 내가 원하는 지역에서 거래할 수 있다. 가격을 제목에 쓰는 경우도 있는데 내 경험상 가격은 제목에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제시한 가격이 만약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만족하지 않는 가격이다면 제목을 보고 내용을 읽지 않고 넘어가 버리기 때문이다. 한번이라도 내가 올린 품목을 자세하게 읽도록 하기 위해선 제목에서 가격을 빼는 것이 좋다. 단 가격을 무척 싸게 팔려고 한다면 제목에 가격을 써도 무방하다.

 

  Rule 2. 문제의 소지가 될만한 부분은 사진으로 꼭 알려라!

 

  중고거래가 성사되지 않는 경우는 실제 물건과 기대하는 물건이 다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고물품에 부서진 부분이나 생활 기스 등등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반드시 사진을 찍어 올려야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문제없이 거래가 가능하다. 특히 직거래가 아닌 택배거래의 경우 나중에 구매자가 반품하고 싶다고 한다면 정말 낭패다. 택배거래시엔 '무반품 조건으로 택배거래 가능합니다.'라는 문구를 꼭 넣어서 판매하자.

 

  Rule 3. 자신의 제품의 장점을 간단히 설명하라.

 

   중고거래시 제품의 스팩만 적어서 판매하기 보다는 간단하게 제품의 장점을 적어서 판매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특히 사용하면서 느낀 실제 장점을 적으면 더욱 좋다. 제품에 대한 구매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Rule 4. 직거래시 구체적인 장소까지 적어라

 

  직거래시 판매글에 직거래를 가능한 장소까지 적으면 판매가 무척 수월하게 된다. 직거래 장소에 올 수 있는 사람만이 거래를 시도할 것이기 때문에 판매자에게도 이득이다. 직거래시 장소가 너무 멀어서 교통비가 많이 나오게 된다면 판매자나 구매자나 모두 손해다. 나는 개인적으로 직거래를 선호한다. 직거래를 통해 구매자가 확인하고 판매하면 뒷탈이 없기 때문이다.